본문 바로가기

about Car

자동차세 연납으로 조금이나마 유지비를 아껴보자!

자동차세 연납 / 선납이라는 제도를 아시나요?  원래 자동차세금은 후불제로 사용후 매 반기별로 세금을 내는 방식입니다.
하지만 선납입을 통해서 자동차 세금을 조금 할인해주는 제도가 있지요.  매년 연말정산 시기와 맞물려서 선납 신청 / 납입 할 수 있는데, 바로 오늘 아침 7시부터 신청/납입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기왕 제 차량들도 하는 김에 해당 내용을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위텍스 (https://www.wetax.go.kr/simpleCar.html) 를 접속해보시면 위 스크린샷 처럼 자동차세 연납과 환경개선 부담금 연납에 대한 간소화 화면이 등장합니다.  저는 자동차세를 연납할 것이기 때문에 해당 신청 버튼을 클릭합니다.

어짜피 앞으로는 매년 할 것이기 때문에, 저는 공인인증서를 이용해서 회원가입 / 로그인까지 진행하였습니다. 
참고로 비회원 자격으로도 연납신청을 할 수 있지만, 국가제도 내에 있는 서비스라 두고두고 이용하려고 그냥 회원가입 후 신청했습니다.

그리고 어려울 것 없이 본인의 차량 번호를 기준으로 조회를 해보시면 바로 아래처럼 신고세액에 대한 안내가 나옵니다.
참고로 아래 세액은 2012년 싼타페DM 2.2 디젤차량에 대한 세금입니다.  거의 8년이 넘어가는 차량으로 차령에 따른 세금 감면이 꽤 되는데, 거기에 연납으로 인한 추가 할인 10% 가량을 경감받을 수 있습니다.

싼타페DM 2.2 2012년식 신고세액 (2020년 기준)

해당 내용으로 신청하기를 누르면 바로 납세번화 / 전자납부번호가 발급이 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참 쉽죠? 이게 끝입니다. 
납세번호와 전자납부 번호를 기준으로 각 은행을 통해서 바로 납입할 수도 있으며, 요즘 많이들 이용하고 계신 카드사 무이자 혜택을 이용해서도 납부하실 수 있습니다.

또 다른 차량입니다.  이번에 구입한 벤츠 E220d 2.2 차량입니다. 

벤츠 E220d 2.2 2015년식 신고세액 (2020년 기준)

역시 차령에 따른 기본 할인 이후, 추가 10%의 경감세액으로 인해 총 411,350원이 결정되었습니다.

두 차량 모두 자동차세 연납 신청을 한 후, 평소 이용하는 주거래 은행 (저는 신한은행)  어플리케이션의 지방세 납입 조회를 해보면, 위에 신청한 금액대로 세액이 산정되어 납부할 수 있습니다. 
참 쉽죠?  참고로 저는 깜빡하고 카드사 이용안하고, 그냥 계좌 현금납부를 해버렸네요 ㅠㅠ 분명 현대카드에서 무슨 이벤트를 했던거 같은데..그게 뭐더라... -_-a 

어쨌든! 이렇게 2020년 자동차세를 모두 납부했습니다. 이게 매년 반기별로 내는 자동차세인데, 처음으로 연납제도를 이용해서 년초에 털어버리니..목돈이 훅 나가는 느낌도 들긴 하지만 뭔가 홀가분한 느낌도 드는 군요. 
여러분들도 어짜피 내야할 세금이라면, 연납을 통해서 할인 혜택도 받으면서 내버리는게 어떨까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