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Apple

Mac OS X 10.9 Mavericks 공식 런칭! (외장이미지 만들기 위한 DMG추출)

안녕하세요. 아이몬입니다.  지난 WWDC에서 Apple이 발표했던 차세대 운영체제가 공식런칭되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매버릭스(Mavericks)의 소개보다는, 다운받은 설치파일내의 이미지파일을 추출하는 방법을 포스팅해볼까 합니다. 



얼마전, Apple은 2013년 WWDC(WorldWide Developers Conference)에서 차세대 맥 운영체제인 매버릭을 발표했다.  물론 차세대 iOS7의 발표와 아이폰들의 발표에 밀려서 한국에서는 크게 주목받지 못했다.

워낙에 한국 OS시장에서의 맥의 점유율이 낮고, Mac OS 는 전문가들이나 쓰는 다소 특별한 운영체제다 라는 편견 덕분에 언제나 찬밥신세를 면하기 어려운 장르중 하나다.

Mac OS X 매버릭스의 추가된 기능과 향상된 UI/UX에 대한 소개는 다른 곳에도 많이 소개가 되었고, 또한 애플의 공식사이트를 참조하는 것이 가장 정확하다.  공식사이트 소개페이지 바로가기



그런데 오늘 매버릭의 발표소식을 듣고, 다운로드에 앞서, 이 OS가 "무료"라는 것이 의외가 아닐 수 없다.  나도 소프트웨어 개발자며, Mac OS X App개발과 더불어 iOS개발도 함께 병행하고 있는데, 많은 노력과 시간이 할애된 소프트웨어를 무료로 판매하기가 여간 쉬운일이 아니다. 그런데 애플은 운영체제를 무료로 올렸다.

지금까지, 애플의 OS가격은 거의 25~29$ 전후에 판매되었던 것을 감안한다면, 이처럼 무료로 공개하는것은 무척 의외의 사건이라 생각한다.  물론 기존에 판매하던 가격이 경쟁사의 운영체제가격에 비하면 무척이나 저렴한 것일 수도 있겠지만..어쨌든, 저렴한 것과 완전 무료라는 것은 그 의미가 완전히 다르다.

물론 소프트웨어만 전문적으로 생산/배포하는 MS와 하드웨어 중심으로 생산/배포하는 Apple의 입장차이가 있을 순 있겠지만, 이번기회에 애플은 개인컴퓨터 시장에서 좀더 포지셔닝을 크게잡기 위한 고무적인 방법이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든다.

어쨌든, 사설은 이만하도록 하고, 본격적으로 운영체제를 다운로드 받고 다운로드받은 파일을 이용해서 외장이미지를 추출하는 방법에 대해 이야기해보도록 하자.

참고로 덧붙히자면, 외장하드에 담아서 OS X를 클린설치하는 방법은 본블로그에 포스팅되어있으므로, 관련정보가 필요한 분은 아래 URL을 참고해서 설치하면 된다.

2011/12/14 - [about Apple] - MAC OS X Lion 클린 설치를 위한 Lion부팅 외장형하드 만들기

2012/04/01 - [about Apple] - Mac OS X 라이언 클린설치하는 방법



- 맥 앱스토어에서 매버릭스 다운받기 (Mac Appstore)


맥 앱스토어를 실행하고, [업데이트] 탭을 누르게 되면, 현재 OS X Mavericks 업데이트 관련 페이지가 최상단에 노출되어있다.  우리는 OS를 업데이트 하면서 금액을 지불하지 않아도 된다.  일단 매버릭스를 다운받아야하기 때문에, 애플의 로그인정보를 입력한 후, 매버릭스 다운로드를 시작한다.

 


위 스크린샷처럼 매버릭스의 다운로드가 진행된다. 전체 다운로드 용량에 비하면 상당히 빠른시간내에 내려받을 수 있다.  역시 한국의 인터넷환경은 세계최고수준인건 확실하다.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위 스크린샷처럼 바로 설치화면이 뜨는데, 이 창을 통해서, 기존에 사용하던 OS버젼에서 매버릭스 버젼으로 "업그레이드 형태"로의 설치가 가능하다.  하지만, 많은 맥 유저들이 업그레이드 형태의 설치보다는, 깨끗하게 HDD를 리셋한 후에 설치하는 클린설치(Clean Install)방식을 선호하기 때문에(나를 포함해서) 이 방식대로 설치하지 않을 것이다. 



- 다운로드 받은 파일에서 디스크이미지파일을 추출하기


일단 실행되어있는, MAC OS X 설치 프로그램을 종료한다.



설치프로그램을 종료하면 이제 내려받은 인스톨 파일을 찾아야한다.  이 인스톨 파일은 보통, [응용프로그램] 폴더로 다운받아진다.  Launch Pad를 열어서 응용프로그램내에 해당 파일이 있는지 확인해보자.



어디 가지 않고 보통 이곳으로 다운로드되어진다.  차후, 새로운 운영체제가 새로 출시될때에도 특별한 일이 없는 한 이곳에 저장될 것이다.



이제 Finder를 열어서, [응용 프로그램] 폴더로 가서, 위 스크린샷처럼 OS X Mavericks 설치 라는 파일을 찾는다.  해당 파일을 찾았다면, 파일 위에 마우스커서를 가르키고, 마우스 오른쪽버튼을 클릭한다.



그렇다면 본 블로그에서 많이 봤을 법한.. [패키지 내용보기] 메뉴가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클릭을 하고 계속 진행하도록 하자.



경로는 OS X Mavericks 설치 / Contents / SharesSupport / InstallESD.dmg 이다.
이 인스톨 디스크 이미지가 실제 매버릭스가 담겨져있는 이미지파일이다.  이 디스크이미지파일을 이용해서, 원하는 외장형하드나 Stick형 USB디스크에 담아서, 언제든지 (인터넷이 연결되어있지 않은 환경일지라도) OS X 를 설치할 수 있다. 



- 한가지 더!  매버릭스의 아이콘


언제고 본 블로그내에 포스팅을 한 기억이 있는데, 아마 상단에 링크되어있는 엮인글중에 해당내용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그냥 이미지파일을 이용해서 하드를 만들게 된다면, 아이콘이 없는 관계로 영 볼품이 없다.  그래서 내친김에, 매버릭스의 아이콘을 찾아서 적용시켜주면 한층 보기좋다.



해당 아이콘의 경로는 OS X Mavericks 설치 / Contents / Resources / InstallAssistant.icns 다. 해당 아이콘을 찾아서 열어보면 아래 스크린샷이 나타날 것이다.



이 아이콘을 복사해서, 디스크속성에 붙혀넣기 한다면, 손쉽게 해당 디스크의 아이콘이미지를 변경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