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Apple

개발자가 바라보는 iOS8


애플이 고지한대로, iOS8이 정식 배포되었다.
아이폰5를 사용하면서, 기기변경 전까지 iOS7을 고수하겠다! 라는 내 생각과는 다르게, 너무나 달라진 iOS8의 기능들이 매력적으로 다가온다. 그래서 오늘은 개발자가 바라보는 iOS8의 변화를 정리해보려한다.

애플은 사용자의 관점뿐만 아니라 개발자에게도 확실한 API를 제공해주는 걸로도 유명한데, 단점으로 치자면 비공개 API나 외부API의 사용이 극히 제한적이라는 것이다.  하지만, 엄선된 품질로 완성되어 나오는 API는 다루기 굉장히 쉬울뿐만 아니라 그 동작 또한 매우 유려하다.

그런 애플이 "개발자를 위한" iOS8만의 4000개 이상의 API를 추가했다니... 개발자 입장으로 머리가 아플수도 있는 일이겠지만, 또 한편으로는 이번엔 어떤 새로운 기능을 이용할 수 있을까? 하는 막연한 기대감이 든다.

한국어 사이트에도 관련 정보를 올려두었는데, 이곳을 클릭하면 확인할 수 있다.

하드웨어제작사이자, 소프트웨어 개발사 그리고 AppStore / iTunes라는 엄청난 생태계를 운영하는 애플은 이미 개발자에게 유리한 일이 사용자에게 큰 득으로 돌아온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물론 관리라는 측면에서 굉장히 까다롭고 보수적인 입장을 고수하고 있는 것 또한 사실이지만, 이런 연유로인해 사용자들은 좀더 신뢰성있는 앱을 애플이라는 관리자를 믿고 다운받고, 구입하고, 이용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애플에서 공개한 개발킷 (API)를 살펴보면 대략 위와같다. 물론 그 밖의 다양한 킷이 존재하며, 자세한 정보는 애플 개발자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맨 위부터 하나씩 살펴보도록 하면, 


#1 Touch ID 

기존에 애플스토어 결제나 기기 화면잠금 등으로 이용하던 TouchID를 서드파티 앱에서도 이용할 수 있게 되었다. 이말인즉 비밀번호를 관리하는 앱이라던지, 은행의 보안모듈이라던지, 개인적인 기록을 담는 다양한 생산성 어플리케이션에서 활용할 수 있다는 의미로 해석된다. 


#2 PhotoKit

개인적으로 카메라를 이용한 앱을 완성해서 런칭해본적은 없지만, 기존의 애플이 정의해놓은 ViewController를 호출해서 가져오는 것을 빼고, 앱내에서 직접적으로 콘트롤하고, 편집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한듯 보인다. 기존에 출시되어있는 사진관련 앱들은 매우 많지만, 많은 변화가 있을 것이라 생각된다.


#3 카메라 API

역시 위 포토킷과 맥락을 같이하는 카메라 API다. 물론 포토킷의 경우 관리와 편집에 주안을 두고있는 듯 하나, 카메라/사진이라는 큰 카테고리안에서는 비슷하지 않을까? 어쨌든 노출이나 초점 화이트밸런스 등의 정밀 제어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고 나와있는데... 실내환경에서의 화이트밸런스 이슈를 어떻게 풀어나갈지 기대되는 항목이다.  물론 서드파티 앱에서!


#4 HealthKit

개인적으로 자전거를 즐겨타기에 애플와치(Apple Watch)와 연동하면 아주 그럴싸한 싸이클컴퓨터가 가능하지 않을까 생각한다. 물론 현재도 별도의 블루투스 심박계와 블루투스 케이던스킷을 이용하면 가능한 일이지만, 뭔가 막 기대되는 앱이 출시되지않을까 생각해본다.  개인적으로 아이폰이나 애플와치에서 ANT+ 통신모듈이 탑재되어있으면 더 좋을탠데..하는 아쉬움이 남긴 하지만..


#5 HomeKit

이건 실사용을 많이하지 않는 분야라 관심영역은 아니지만... 블루투스 오디오라던지, 애플TV 등을 시리를 이용해서 제어할 수 있지 않을까?  설명에서는 전등을 켜거나 온도를 조절하는 것도 가능하다고 하는데, 애플제품의 비중이 극히 적은 국내에는 지원하는 단말기가 시판될까 하는 의구심이 생긴다. 


#6 CloudKit

자! 드디어 페이스북으로 로그인질 하던 걸 안할 수도 있게 되었다. 아이클라우드로 페이스북이나 트위터에 접속할 날도 얼마남지 않았다. 


그 밖에 다양한 기능들도 추가되었는데, 당장 쓸만해보이는 이런거


노티센터로 들어오는 모양을 변경할 수 있게 되었다. 위젯방식으로, 개성있고 사용자 편의적인 노티들이 쏟아질 예정이다.  또한, 한국인의 바램.. 커스텀 키보드가 추가되었다.

천지인이나 기타 여러방식의 입력방식이 추가될 예정이다.  아마 라이센스도 오픈해놨으니 조만간 쏟아지겠지... 한국 앱스토어에 "천지인 키보드"같은 커스텀 키보드앱이 올라오면... 아 적응힘들탠데.



그리고 지금까지의 Objective-C 는 잊어라! Swift가 온다.. ?? 새로운 프로그맹 언어를 정식 지원한다.  뭐 개념적인 부분에서 Objective-C로 이미 객체지향언어로써의 기능은 충실히 이행하고 있지만, 획기적인 코딩단축 그리고 X-Code라는 지상최고의 개발툴과 믹스되면 어떤 시너지효과가 생길지 엄청나게 기대되는 언어이다. 

물론! 난 안보고있지만.. 뭐 객체지향+자바스크립+루비+C+C++ 짬뽕으로 좋은거 다 섞어둔 거 같은데.. 안다뤄봐서 깊히있게 평가할 순 없다.

자! 그럼.. 곧 나올 iOS8 대응 앱과 iOS8 개발킷으로 다양한 기능들이 추가된 새로운 앱들이 쏟아지길 기대하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