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about DEV/just follow

iOS 개발 무작정 따라하기 - Address Book 6

안녕하세요.  또 오랫만에 강좌를 올리게 되었습니다.
연재강좌는 꾸준성이 뒷받침되있어야 하는데, 근래 일신상의 이유로 영 짬을 내기 쉽지 않네요.  모쪼록 간간히라도 업데이트 되는 강좌를 꾸준히(?) 사랑해주시는 고갱님들께 감사의 말씀 올립니다. 

본 강좌에 앞서 SQLite에 대한 짧은 이야기와 AddressBook에서 SQLite를 사용하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012/12/11 - [dev - just follow] - iOS 개발 무작정 따라하기 - Address Book 1

2012/12/19 - [dev - just follow] - iOS 개발 무작정 따라하기 - Address Book 2

2012/12/21 - [dev - just follow] - iOS 개발 무작정 따라하기 - Address Book 3

2012/12/30 - [dev - just follow] - iOS 개발 무작정 따라하기 - Address Book 4

2013/02/11 - [dev - just follow] - iOS 개발 무작정 따라하기 - Address Book 5


- SQLite란?


SQLite는 Database의 일종이다. 그렇다면 또 Database가 뭔가요? 라는 질문을 해볼 수 있을 것이다. 위키피디아에서 찾아본 데이터베이스의 정의는 아래와 같다.

"여러 사람들이 공유하고 사용할 목적으로 통합 관리되는 정보의 집합이다. 논리적으로 연관된 하나 이상의 자료의 모음으로 그 내용을 고도로 구조화함으로써 검색과 갱신의 효율화를 꾀한 것이다. 즉, 몇 개의 자료 파일을 조직적으로 통합하여 자료 항목의 중복을 없애고 자료를 구조화하여 기억시켜 놓은 자료의 집합체라고 할 수 있다."

본 강좌는 프로그래밍에 대한 전반적인 강의를 하는 것이 아니기에, 좀더 구체적인 부분을 알고 싶다면 아래 URL에서 확인하길 바란다.

데이터베이스에 대한 정의 바로가기

일반적인 데이터베이스같은 경우 그 무게나 속도면에서 상당히 많은 리소스를 차지하게 된다. SQLite라는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SQL을 좀더 가볍고 빠르게 만들고 기능상의 제약을 둔 것이 SQLite라는 녀석이다.  일반적으로 임베디드영역에서 쉽게 접할 수 있으며, 우리가 흔히 사용하고 있는 iOS나 Android OS등에서도 이 SQLite를 사용한다. 


조금 더 쉽게 설명하자면, 어찌됐던, 데이터를 저장하고, 관리하고, 검색하는데 의의를 둔다고 생각하면 된다. iOS의 경우, 다양한 저장방식을 지원하는데 우리가 만들어나갈 주소록 App의 경우에는 SQLite API를 이용할 것이다. iOS에서 사용하는 SQLite의 경우 그 난이도가 어렵진 않다. 미리부터 겁을 먹을 필요도 없고, 필자의 경우에도 직접 App에서 사용하다보니 익숙해진 경우이기 때문에, 따라만 해봐도 대략적인 감은 잡을 수 있을 것이다. 


- Address Book 에서 SQLite사용하기


앞서 SQLite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을 했었다. 그럼 iOS 에서 어떻게 SQLite를 사용해야할까? 일단 프로젝트내에서 SQLite를 사용할 수 있는 Framework를 추가해주어야 한다.

작업하던 Project 를 XCode로 실행한후, (여기서는 SQLite_Test라는 프로젝트를 새로 생성해서 보여준다.) Targets을 클릭한다. 아래 사진을 참고하면 된다.

좌측 프로젝트 메인 아이콘을 클릭한 후, 그 바로 옆에 TARGETS을 선택한다. 
그럼 위 스크린샷과 같은 결과물을 보게 된다. 


그럼 메인화면에서 상단 탭이 여러개 있는데, 게중에 Build Phases를 클릭한 후, Link Binary With Libraries라는 필드를 연다.  이해를 꼭 할 필요는 없지만, 여러분들이 앞으로 개발할때 필요한 기능의 모음집 정도로만 생각하면 된다.  어쨌든, 라이브러리 필드에서 하단 +버튼을 클릭해보자.

그러면, 위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는데 상단 검색필드에서 sqlite라고 타이핑후 검색을 해보면, libsqlite3.0.bylib라는 것이 나타난다. 이 라이브러리를 선택한 후, 하단의 Add버튼을 클릭한다.  이로써, 여러분은 여러분의 App에서 SQLite를 사용할 준비가 끝났다. 
그럼 이제 Add한 후의 결과를 확인해보자.


Project 폴더 아래 libsqlite3.0.dylib라는 파일이 추가됨을 알 수 있다. 이제 Address Book을 본격적으로 만들어볼 차례가 돌아왔다. SQLite의 사용법은 다음강좌부터 순차적으로 프로젝트와 함께 진행됨을 밝힌다. 


핑계없는 무덤은 없겠지만, 요 근래.. 일신상의 이유로 강좌가 추욱추욱 늘어지다 못해 아예 진행을 못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여러분들이 남겨주신 리플의 힘으로! 다시 파이팅해서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강좌가 늦더라도 양해부탁드립니다. 
더불어, 이제... 스크린샷 찍을때 좀더 편하게 찍을 수 있는 Application을 찾았기에.. 귀차니즘을 이겨내고 빠른 진행을 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막연한 기대를 해봅니다.  더운 여름날 감기조심하세요~